금융감독원 2014년 2월 26일 수요일 No.16 주간 뉴스레터 twitter facebook me2day mailto
 
 
  금융은 튼튼하게, 소비자는 행복하게  
 
 
  금융민원 소비자정보 참여마당 금융법규 업무자료 보도홍보 금융감독원 간편구독신청
 
 
 
Headline News

금감원, 탈북민의 금융피해 예방 및 고충상담 강화를 위해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과 MOU체결

금융감독원은 '14.2.24(월) 정옥임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이사장과 「금융교육 협력 등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국내 입국하고 있는 탈북민의 수가 증가하면서 경제사정에 익숙하지 않은 탈북민들이 고수익 유혹 등에 빠지거나 금융범죄에 연루되는 사례가 빈발하자, 탈북민들이 정착 초기에 금융피해를 당하지 않고 안정적인 금융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금감원과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간 긴밀한 협력을 통한 금융교육 강화가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해 업무협약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금융투자상품 불완전판매 종합대책」시행

금융감독원은 모든 금융상품의 불완전판매로부터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금융상품의 불완전판매 근절을 '14년 중점과제로 추진할 예정이며, 우선 금융투자상품에 대한 불완전판매 종합대책을 시행하고 추후 은행, 보험, 카드 등 타 금융상품에 대한 불완전판매 근절대책을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새희망홀씨 이용수기 「희망은 홀씨를 타고」발간·배포

금융감독원은 저신용·저소득 서민층에 대한 서민금융 상품인 '새희망홀씨 대출' 출시 3년을 즈음하여 실제 이용자인 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하여 이용수기를 공모하였으며, 새희망홀씨 등 서민금융 지원제도에 대한 국민의 이해 제고 등을 위하여 우수작품으로 선정된 42편의 이용수기들을 한데 모아 책자로 발간·배포하였습니다. 

 
공감이슈

신분증 위·변조! 금융기관 신분증 진위확인 통합서비스로 막는다.

안전행정부 등 4개 신분증 발급기관과 금융감독원, 금융결제원, 우리은행을 비롯한 3개 은행들은 2월 25일(화) '금융기관용 신분증 진위확인 통합서비스'를 구축·운영하기로 상호합의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장애인등록증·외국인등록증 등 6종의 신분등 위·변조 여부를 은행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개통됩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 금융기관에서 위·변조 신분증을 이용한 대포통장 개설 등이 근절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은행에서는 통장 개설 등 금융거래 시 금융실명법에 근거해 본인 여부를 신분증 발급기관별로 제공하는 개별시스템을 통해 주민등록번호·성명 등 단순 문자정보만으로 확인함에 따라 신분증 위·변조 식별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금융기관용 신분증 진위확인 통합서비스를 통해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6개 신분증의 진위를 통합적으로 확인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주간 금융감독정보
- 새희망홀씨 이용수기 '희망은 홀씨...
- 민원센터 1332로 전화하면 금융관...
- 신용정보사 '연체 통신요금' 부당 추...
- '13년 은행권 프리워크아웃 21만명...
- '14년 은행권 사회적기업 650억원 ...
- 방카슈랑스 관련 부당 금품수수 부문...
- 연금저축 보험료 납입유예 등 편의성...
- '13년 보험사기 신고포상금 23억원...

 

내려받기 

* 자세한 내용은 주간 금융감독정보를
참고하세요.

 

 

 

서민금융1332금융통계정보금융마루펀드원클릭

2014년 2월부터 MS카드는 사용이 불가하오니, 은행 창구를 방문해 주세요 
 

2014 웹툰 시리즈 3화 - 미리 알아두면 유익한 자동차사고 유의점 (최훈 作)

  
 

2014 웹툰 시리즈 4화 - 여러분도 직접 제안할 수 있는 '알기쉬운 금융용어' (탐이부 作)


 


 

 
 
 
금융감독원  
본 메일은 수신동의 하신 분들에게만 발송되는 발송전용 메일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 를 통해 수신거부 의사를 밝혀주세요.
문의 : 홍보팀 02) 3145-5802
 
금융감독원의 공식 블로그
o p e nc l o s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