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SNS 지킴이 금조사역입니다. 

 금감원은 ‘파밍 피해예방',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제도‘를 시작으로 유익한 금융정보를 매달 1편씩 UCC와 웹툰으로 제작하여 배포할 예정입니다. 5월중 제작될 2회차 금융UCC·금(金)툰에서는 ‘자동차 보험료 절약방법’, ‘불법 채권추심 대응 십계명’을 다룰 예정입니다. 

[참고] - 금융감독원 금융UCC 바로 보기
http://funfun.fssblog.com/ (FunFun한 금조사역)

 앞으로도 금감원은 국민들이 유익한 금융정보를 실생활 속에서 더욱 쉽고 편리하게 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자세히 보겠습니다. 




 금융감독원은 금융사기 피해 예방법 등 유익한 금융정보를 국민들에게 알기쉽게 전달하기 위해 ‘FunFun한 금융UCC', ’웹툰 작가들의 금융수다, 금(金)툰‘을 매월 1편씩 제작하여 배포할 예정입니다. UCC와 웹툰은 금융전반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특히 청소년층·노년층 등 금융취약계층이 금융정보에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4월 1회차 금융UCC는 최근 피해가 급증하고 있는 ‘파밍(pharming) 피해예방법’으로 TV 프로그램 ‘스펀지’ 형식을 빌려 활자매체에 취약하고 금융이해도가 낮은 계층의 눈높이에 맞춰 금융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약 3분 분량의 UCC에는 거리 인터뷰를 통해 ‘파밍’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수준을 보여주고, 파밍사기 수법, 피해예방 요령, 피해 시 대처방법까지 상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1회차 금(金)툰 주제는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서비스’로 웹툰 ‘달마과장’으로 유명한 박성훈 작가가 제작에 참여하였으며, 피상속인(사망자, 실종자 및 금치산자) 명의의 금융자산 등을 상속인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를 반전 있는 웹툰으로 재미있게 구성하여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작에 참여한 금융감독원 서민금융사기대응팀 장길호 선임조사역은 “파밍 피해사례를 직접 보니 정말 안타까웠다. 이번 UCC가 선량한 국민들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제작된 금융UCC와 금(金)툰은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와 UCC·웹툰 전용 블로그(funfun.fssblog.com)에서 볼 수 있으며, 금융UCC는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국민들을 위해 은행 등 금융회사 전국 지점 LCD를 통해서도 송출할 예정입니다. 또한, 금(金)툰은 정부대표 정책포털 공감코리아(www.korea.kr)에 게재하고, 한국경제교육협회가 운영하는 아하경제 신문을 활용하여 17,500개 초·중·고등학교에 배포할 예정으로, 이렇게 매달 한 편씩 제작된 웹툰은 올해 연말 책으로 만들어 금융회사 지점 등에 비치할 계획입니다.

 한편, 5월중 제작될 2회차 금융UCC·금(金)툰에서는 ‘자동차 보험료 절약방법’, ‘불법 채권추심 대응 십계명’을 다룰 예정으로, 금융감독원은 국민들이 유익한 금융정보를 실생활 속에서 더욱 쉽고 편리하게 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예정입니다.

   ☞ ‘FunFun한 금융UCC’ 바로가기 : http://funfun.fssblog.com/188
   ☞ ‘웹툰작가들의 금융수다, 금(金)툰’ 바로가기 : http://funfun.fssblog.com/187


붙임1    ‘FunFun한 금융UCC’ 1회차 구성안

 제 목 : ‘두 얼굴의 아수라 백작에게 속지 마세요! 신종 보이스피싱 파밍!’
 기초 콘셉트 : KBS TV 프로그램 ‘스펀지’ 형식을 차용하여 파밍과 관련한 주요 정보 제공(약 3분)







붙임2   ‘웹툰 작가들의 금융수다, 금(金)툰’ 1회차




감사합니다.

<끝>

공식 블로그 http://fssblog.com 
공식 트위터 http://twitter.com/fss_news 
공식 페이스북 http://facebook.com/fssbook
공식 미투데이 http://me2day.net/fss2009

금융감독원의 공식 블로그
o p e nc l o s e